하이엔드 모델들과 견줄만한 완성도 - 패러다임 Studio100 v.5 -





Studio 100은 Paradigm의 Reference 제품군으로서 전통적이면서 프런트 분출형으로
설계된 제품이다. Studio 100은 Studio 시리즈 중에서 최 상위 모델로서 적당한 가격대에서 판매되고 있는 high-end 모델과 견줄만한 제품이다.

                            

 

 

 

 

 

 

 

 

             The new Studio/100

             (Improved over version reviewed for even better sound.)

                             


설계적 특징

Reference Studio 시리즈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Paradigm은 평소대로 모든 드라이버, 크로스오버, 캐비닛을 자체 제작하고 음향에 집중하였다. 또한 성능에 도움이 되지 않는

특성들은 배제하여 더블-바인드 리스닝 테스트에 맞추었다. Paradigm은 자체적으로 많은 기술자와 훌륭한 R&D 시설을 갖추었지만 캐나다 국립 연구소의 자료를 활용하기도 한다.

국립 연구소의 결과에 따르면, 리스너들이 수평적이고 부드러운 on-and-off-axis 주파수

감응(특히 미드레인지에서)과 전체 에너지의 매끄러운 반응 및 낮은 왜곡률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Reference Studio 100은 3웨이 플로어 스탠딩 스피커로 포트를 제외한

4개의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있다. 그 중에서 2개의 드라이버는 오픈된 인클로져 안에 8인치 우퍼와 수직형태로 부착이 되어 있다. 다른 하나는 6인치 미드레인지 드라이버로서 밀폐된 인클로져 안에 위치하고 있다. 마지막 한 개의 드라이버는 1인치의 트위터이다.

 

캐비닛의 폭은 불과 24.1cm이지만 깊이는 43.1cm이다. 긴 포트 튜브는 넓은 직경에 끝이

섬광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우퍼 바로 아래에 자리잡고 있다. 포트 튜브는 20Hz로 튜닝이

되어 있어 Studio 100이 17Hz 또는 18Hz 아래까지 내려갔을 때에도 사용가능한 전력을

공급해 준다. 이는 서브우퍼의 경우라 해도 매우 낮은 수치에 해당한다. 시스템을 이처럼

낮게 튜닝하면 고역음에서의 왜곡률이 증가할 위험이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오픈된

박스 설계에서는 대역이 좀 더 높게 튜닝된 것을 선호하며 수치는 보통 32~45Hz가 된다.

이 때에는 대부분의 음악에서 베이스의 왜곡이 최소화된다.


Studio 100의 우퍼와 미드레인지 드라이버는 댐핑 처리된 미네랄 미카 폴리머 콘을

사용하여 부드러우면서 착색이 없는 소리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드라이버

들은 큰 사이즈의 마그넷 조립품을 갖추고 있으며 아울러 균형 잡힌 구조, 고온 멀티 레이어 보이스 코일, 댐핑 처리된 부틸 고무 링, 다이캐스트 알루미늄 뼈대로 이루어져 있다.


                              

 

트위터는 낮은 질량의 알루미늄 돔과 함께 섬유 소재의 서스펜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이스 코일은 개방된 알루미늄 코일 틀에 감겨 있고 마그넷 유동체에 의해 냉각된다. 트위터의

앞면은 끝이 뾰족하여 불협음을 극소화시키고 on-and-off-axis의 매끄러운 반응을

유도한다.


Paradigm에 따르면, 전력 공급을 조정하는 크로스오버의 설계보다는 드라이버의 이상적인 설계에 중점을 두었다고 한다. 따라서 단순한 크로스오버 네트워크의 사용이 가능해 졌다. Paradigm은 자사의 크로스오버가 페이즈의 일관성, 기계톱과 유사한 고품질 설계,

내구성의 구성품 등의 특징으로 제조되었다고 밝혔다. Studio 100의 크로스오버는 소형의 PC 보드판 두 개에 부착되어 각각 고역과 저역을 담당하고 있으며 풋 컨넥터 컵의 후면으로

연결되어 있다. 크로스오버의 구성품은 10개가 있다. 즉, 두개의 레지스터와 네 개의 유전체 및 네 개의 축전기로 이루어져 있다. 우퍼는 나란히 연결되어 있고 제2정렬의 저역 필터에 의해 구동이 된다.  미드레인지 드라이버는 대역 네트워크에 의해 구동이 되며 제2정렬의

저역 및 고역 필터로 구성되어 있다. 트위터 크로스오버는 제2정렬 고역 필터이고, 미드레인지와 트위터는 우퍼의 반대 양극에 연결되어 있다. 모든 내부 연결에 굵은 구리 케이블이

사용되었고 도금된 인풋 단자는 넓은 직경의 케이블을 수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각

단자는 바이 와이어링과 바이 앰핑 연결이 가능하고, 전통적인 싱글 케이블이나 싱글

와이어링을 위한 스트랩도 제공된다. 


Studio 100은 그릴이 부착되었을 때에도 최상의 사운드를 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그릴은 드라이버에 활력을 더하고, 가장자리의 회절을 극소화하면서 고른 반응을 유도한다.


                              

Studio 100의 캐비닛은 Paradigm이 Cascade<sup>TM</sup> 인클로져라고 부르는 브레이싱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케비닛의 전체 둘레로 세 개의 큰 선반형 브레이스(큰 공간을 이루는 격자 모양의 효율적인)가 Studio 100의 전면과 후면, 그리고 측면 패널을 연결하고 있다. 세로

격판은 가로 격판과 캐비닛의 상하부를 지탱해 주고 있는데 이러한 짜임새는 매우 견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캐비닛의 받침다리는 도금된 견고한 금속으로 만들어 졌고, 조절이

가능하며 뾰족한 못과 잠금 고리가 딸려 있다. 



음향

시작부터 Studio 100은 매우 좋은 인상을 심어 주었다. 저역의 재생 수준이 매우 뛰어나서 음악의 출력과 동시에 창문을 비롯한 문들이 떨렸고, 훌륭히 녹음된 실내악의 섬세한 느낌과 실내의 분위기를 정확히 표현해 주었다. Pat Coil의 뛰어난 재즈/팝 앨범인 Schemes and Dreams(Sheffield Lab 10042-2-F)에서 Studio 100의 음향과 밸런스는, 비교를 위해 사용한 B&W 801 Matrix 시리즈3 스피커와 매우 흡사했다. 디스크 음반에서 타악기와 고역음의

소리가 특히 잘 표현되었다. 반응이 매우 매끄러우면서 확장력도 뛰어났고, 일반 메탈-돔

트위터에서 보여지는 딱딱함도 없었다. 베이스의 반응이 매우 만족스러웠는데, 펀치와

아티큘레이션을 풍부하게 전달해 주었다. 6번 트랙의 라틴 호른의 소리는 웅장하면서 맑고 순수했다. 표현에 있어서도 단연 최고였다. Studio 100을 2~2.5 dB로 낮춰 B&W 스피커보다 소리가 크지 않도록 조정해야 할 정도였다. Studio 100의 수직 및 수평적 시청범위도 꽤

넓다. 기립과 착석을 통해 테스트 해 보니, B&W와 동일한 성능을 보여 주었다. 포트에서의 윈드 노이즈나 터뷸런스가 B&W보다 낮았고, 3 옥타브에서 일부 대역음의 출력 역시나 놀랄 만큼 훌륭했다. 다만 32~40Hz의 아웃풋에서 B&W보다 다소 제한적인 출력을 보였을

뿐이다.

 

                                 


Studio 100은 저역에 탁월한 소수의 스피커에 속한다. 4번 트랙의 Respighi의 “Pines of Rome(London 410145)”에서 22Hz의 저역을 훌륭히 소화해 냈다. 2번 트랙의 Saint-Saens의 3번 교향곡(Phillips 412619)에서 17Hz 오르간 페달 음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스피커는 더욱 드물지만, Studio 100은 이 부분에서도 성공적인 결과를 보여 주었다. 이 두 CD를 다른 스피커로 재생시켜 보았을 때는, 거의가 이러한 수준의 베이스 출력을 듣지 못하거나, 고역에서 음의 상호변조 왜곡을 경험했었다. 하지만 Stusio 100은 이 음반들에서 관현악단의

재생에서도 매우 훌륭했다. 풍부하고 정확한 사운드 스테이지와 더불어 부드럽고 명확한

소리를 들려주었다. (summary)


Studio 100은 Antonin Kubalek의 피아노 음반에서 18번 트랙인 Rachmaninoff의 엄청난

다이내믹을 무난히 소화해 냈고 My Gift to You(Dorian DOR-90218)에서는 매우 훌륭한

수준의 다이내믹을 구사해 냈다. 웅장하면서 육중한 화음을 권위있게 표현해 줌과 동시에 곡, 연주자 또는 연주하는 피아노의 힘을 가감 없이 그대로 전달해 주었다. Studio 100이

들려주는 락과 모던 컨트리 음악은 거의 콘서트 수준에 가까웠다. 베이스의 뛰어난 출력에 흥분되어 필자는 대규모의 현장 속으로 쉽게 빨려 들어갔다.


여성 보컬의 훌륭한 녹음곡인 Jewels of the Polish Baroque(Dorian Discovery DIS-80136)는 매우 사실적이었고, 풍부하면서 착색이 없는 소리를 홀의 정교한 반향과 더불어 즉각

재생해 냈다. 7번 트랙의 트럼펫 소리는 특히나 인상적이었다. 소리가 경직된 흔적은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가 없었다.


두 개의 훌륭한 스피커, KEF Model Fours와 Paradigm의 Studio 100을 한꺼번에 리뷰하면서 필자는 매우 흥겨웠다. Studio 100은 Model Four 스피커의 순도 높은 품질과 많은 점에서 유사했다. 또한 Studio 100의 저역 베이스 반응은 한결 뛰어났다. 파이프 오르간 애호가라면, 놀라운 베이스 성능에 주목할 만하다. Studio 100은 드라이버들의 탁월한 결합을

보여주는 스피커이다. 웅장하면서 또렷한 소리를 전달해 줌과 동시에 전체적인 음질 또한

뛰어나다. 베이스의 확장된 반응과 보기 좋은 외관, 합리적인 가격 등을 고려해 볼 때, 매우 추천할 만한 스피커이다. 

 

                              



                                                                                   

                                            - by D.B. Keele, Jr.




 

by 냉혈색마 | 2009/05/15 02:21 | 남들의 전축이야기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scuderia78.egloos.com/tb/230217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